103 → 117.4 / 초시생, 학기병행, 시간관리

22년 표본 6번 / 표준점수 14.4점 상승 / 정규반 수강
집리트를 집에서 보고 난 이후에, 실제 리트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지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로스쿨 진학이 목표였기 때문에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고 여러 정보를 찾아보면서 학원 인강, 과외, 독학 등의 방법을 알게 되어 먼저 독학을 시도하려 하였습니다. 리트가 그동안 준비해왔던 여러 시험들과는 다르게 공부한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 아니다보니 독학으로는 공부가 잘 되지 않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방향성을 잘 잡지 못하였습니다. 특히 언어이해의 경우 시간부족으로 2개의 지문은 버리는 게 당연하였고, 나머지 8개 지문의 문제의 오답률도 높은 편이었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선생님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언어이해의 경우, 문제를 절대 버리지말고 다 풀라고 하셨던 말씀이 제일 인상깊었습니다. 처음에는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매주 모의고사를 응시하며 최대한 모든 문제를 다 풀다보니 시간관리가 점차 잘 되어 나중에는 지문 2개를 버리던 것에서 모든 문제를 다 풀거나 1~2개의 ‘문제’를 버리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또한, 원래 저는 지문을 그냥 마구잡이로 읽고 문제를 푸는 방식이었는데 선생님께서 지문을 몇 초동안 분류하고, 분류한 지문 종류에 알맞는 독해법과 문제풀이법을 알려주셔서 이 방법을 체화시키기 위해 많이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오답률이 더 높았지만 알려주신 방법을 내 것으로 만들면서 문제 푸는 시간이 훨씬 빨라졌고, 답을 고르는 근거가 정확해지고, 맞는 개수도 늘어갔습니다.
선생님 수업이 아니었다면 저는 아직도 언어이해 지문을 그냥 읽고 문제를 푸는 일반적인 방식을 택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선생님 수업 덕분에 언어이해 정답률을 많이 올릴 수 있었고 실리트에서도 언어이해 백분위가 집리트보다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듣기 전에는 답을 골라도 근거가 없이 느낌만으로 골라서 확신이 없었는데 수업을 듣고 답을 고르는데 필요한 근거를 정확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추리논증의 경우, 선생님이 알려주신 000을 활용하면서 법률지문의 정답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언어이해와 추리논증 모두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을 내 것으로 만드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학원 모의고사를 보면서 선생님의 방식을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리트 직전에 해주시는 기출 분석도 기출 흐름 및 출제 경향을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고 마지막까지 강조하신 시간관리를 시험장 들어가서도 계속 리마인드하여 시간관리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리트부터 포릿까지 책임져주시는 건 많은 과외 및 학원 중에 선생님밖에 없을 것입니다. 강추합니다~ (이번에 두 학교 다 떨어지면 내년 재시 때도 재수강할 생각입니다..하하)